다양한 수입맥주를 즐기는 붐에 이어 위스키 붐이 일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젊은 층에서도 위스키의 매력에 빠져 다양한 맛을 알아가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위스키의 기원과 역사에서부터 세계 위스키 시장규모와 판매량 순위 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나쁜 위스키는 없다.
좋은 위스키와 더 좋은 위스키만 있을 뿐이다.
-스코틀랜드 격언-
세상엔 위스키 종류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고,
위스키는 격차 없이 왠만하면 마시기에 좋은 술이라는 뜻일 것이다.
위스키의 기원과 역사
위스키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역사학자들에 의해 추론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중세 초기에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위스키 생산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5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John Cor라는 스코틀랜드의 수도사가 King James IV로부터 위스키를 증류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스키는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증류주입니다. 위스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곡물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리, 옥수수, 호밀 또는 밀이 포함됩니다. 매시(위스키 원액)를 증류하고 오크통에서 숙성하여 위스키에 독특한 풍미와 색상을 부여합니다.
수세기 동안 위스키 생산은 유럽 전역과 북미로 퍼졌습니다. 미국에서는 식민지 시대에 위스키가 대중적인 음료가 되었고, 19세기 초에는 미국산 위스키가 대량 생산되어 전 세계로 수출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버번 위스키, 호밀 위스키, 캐나다 위스키 등 여러 종류의 위스키가 있습니다. 오늘날 위스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음료가 되었으며 모든 연령대와 배경에 상관없이 즐기는 술입니다. 현재 전 세계 국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종류의 위스키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풍미와 생산 공정에 의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위스키 시장 규모
2021년 기준 전 세계 위스키 시장 규모는 약 70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스카치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캐나다 위스키, 일본 위스키 등 다양한 종류의 위스키 판매가 포함됩니다.
위스키 시장은 중국과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위스키으 인기도 시장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일부 증류소가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하고 일부 지역에서 판매가 감고하는 등 위스키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점진적인 경제 재개와 국제 무역 재개로 위스키 시장은 향후 몇 년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위스키 판매 1위 브랜드는?
전 세계 위스키 판매 1위 브랜드는 예상을 깨고 의외의 브랜드가 차지했습니다. 제가 위스키 전문가는 아니지만 처음 보는 브랜드여서 좀 생소하기도 했는데요. 세계 최대 위스키 소비 국가가 인도라고 하네요. 12억의 중산층 계급이 주 소비층인 것 같습니다. 2021년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위스키 브랜드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Officer's Choice (인도)
2. McDowell's No.1 (인도)
3. Jack Daniel's (미국)
4. Johnnie Walker (스코틀랜드)
5. Royal Stag (인도)
6. Jim Beam (미국)
7. Imperial Blue (인도)
8. Ballantine's (스코틀랜드)
9. Tullamore Dew (아일랜드)
10. Jameson (아일랜드)
인도 위스키의 특징
위스키 전 세계 판매량 순위를 살펴보니 10개 순위 가운데 3개나 인도 위스키가 차지했는데요. 인도 위스키는 넘 생소하다보니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인도 위스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인도 위스키는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다른 유형의 위스키와 차별되는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원재료
인도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맥아 보리와 인도에서 재배되는 밀 또는 옥수수와 같은 기타 곡물을 혼합하여 만듭니다. 일부 인도 위스키는 사탕수수 생산의 부산물인 당밀을 베이스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기후
인도 위스키는 덥고 습한 환경에서 숙성되기 때문에 숙성 과정이 빨라져 서늘한 기후에서 숙성되는 위스키와는 다른 풍미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숙성
인도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덥고 습한 기후의 영향으로 스카치 위스키나 미국 위스키보다 짧은 기간 동안 숙성됩니다. 그러나 일부 인도 위스키는 더 부드러운 맛을 내기 위해 더 오랜 기간 동안 숙성하기도 합니다.
4. 블렌딩
인도 위스키는 종종 다른 위스키 또는 중성 증류주와 블렌딩되어 일관된 풍미 프로필을 얻습니다. 인도 위스키는 또한 카다몬이나 계피와 같은 인도 허브 및 향신료를 사용하여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냅니다.
5. 알콜 함량
인도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다른 위스키보다 낮은 도수로 보통 약 42.8% ABV(알콜 부피)로 맛과 향을 향상시키는 것에 주력합니다.
전반적으로 인도 위스키는 인도의 기후, 원료 및 블렌딩 기술의 영향을 받는 독특하고 복잡한 풍미 프로필을 갖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헐리우드 스타가 소유하고 있는 주류 브랜드
언제 영화 프로그램을 보다가 헐리우드 스타들 중에 주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배우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얼마나 많은 스타들이 주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조지 클루니
카사미고스 테킬라. '가장 섹시한 남자의 술'로 알려지면서 '섹시'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2. 라이언 레이놀즈
영화 데드풀의 주인공 아리언 레이놀즈가 공동으로 '에비에이션'이라는 진(Gin)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었다가 2020년 주류 대기업 디아지오에 7,200억원에 인수되었다고 하네요.
3. 채닝 테이텀
2017년 본 앤 브레드(Born and Bred) 보드카를 런칭했는데요. 수수, 호밀, 옥수수와 같은 곡물로 만드는 일반적인 보드카와 달리 감자로 만든 보드카라고 합니다.
위에 소개한 스타들 외에도 많은 스타들이 주류 브랜드를 키우고 있었는데요. 다음 기회에 따로 소개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오늘은 위스키의 기원에서부터 헐리우드 스타들의 주류 브랜드까지 다양하게 알아본 시간이었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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